Stateless : 무상태 프로토콜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서버의 확장성이 크므로 응답 서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고, 무한한 서버를 증설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가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주어야 한다.
Stateful : 상태유지 프로토콜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한다.
- 확장성이 크지 않고, 응답 서버가 다운이 되면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기 어렵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에는 Stateless를 사용하고, 로그인은 서버에 상태를 유지하여 개발한다.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이용하여 상태를 유지한다.) 실무에서는 상태 유지를 최소한만 사용한다.
Connectionless : 비연결성


- 클라이언트로부터 TCP/IP의 응답이 서버와 연결되고 나서 사용 후 바로 끊는 것
- HTTP는 default값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TCP/IP를 다시 연결하기 위해 3-way-handshake로 인해 시간이 추가된다.
HTTP 메세지

요청 메시지
시작라인(start-line)
응답 메시지
reference
[inflearn] https://www.inflearn.com/course/http-웹-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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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버의 확장성이 크므로 응답 서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고, 무한한 서버를 증설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가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주어야 한다.
Stateful : 상태유지 프로토콜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한다.
- 확장성이 크지 않고, 응답 서버가 다운이 되면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기 어렵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에는 Stateless를 사용하고, 로그인은 서버에 상태를 유지하여 개발한다.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이용하여 상태를 유지한다.) 실무에서는 상태 유지를 최소한만 사용한다.
Connectionless : 비연결성


- 클라이언트로부터 TCP/IP의 응답이 서버와 연결되고 나서 사용 후 바로 끊는 것
- HTTP는 default값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TCP/IP를 다시 연결하기 위해 3-way-handshake로 인해 시간이 추가된다.
HTTP 메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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